티스토리 뷰

 원두 : 브라질 COE 2013 19위 Sítio Cruzeiro (Brazil COE 2013 #19 Sítio Cruzeiro) 100g

 구입일 : 2014. 9. 15.

 구입처 : 로스팅하우스


 저의 서른아홉 번째 원두는 브라질 2013 COE 19위 Sítio Cruzeiro였습니다.


 이 원두의 COE Score는 85.67점입니다.



 Sítio Cruzeiro를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적으면 '시치우 크루제이루'가 됩니다. (이 블로그의 용어와 표기법을 참조하세요)


 컵 오브 엑설런스 2014 경매 결과[각주:1]가 발표되었고, 낙찰된 생두가 하나 둘 국내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전년도 COE 커피를 좋은 조건에 구입할 기회이기도 하죠. 예전에 눈여겨두었던 로스팅하우스의 3종 세트를 주문했습니다. 300g에 2만 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이 우선 마음에 들었고(…) 브라질 #19, 콜롬비아 #3, 엘살바도르 #4라는 구색[각주:2], 100g씩 3종이라는 구성 또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수확한 지 1년이 지난 패스트 크롭(passed crop)은 뉴 크롭만큼 신선하진 않겠지만, 대신 함수율이 조금 낮아 시티 정도로 볶는 건 더 수월할 테니 나름대로 괜찮겠다는 생각도 있었지요.


 주문 전에 전화를 걸어 구입 가능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구입이 가능한 상태라는 답변과 함께, 세트 상품은 수요일에 일괄 로스팅해서 발송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블렌드 2종, COE 3종은 날마다 볶는 게 아니라는군요). 엘 인헤르토가 아직 남아 있었기 때문에 기다리는 건 문제가 되지 않았고, 물건도 마음에 들었으니 결제를 먼저 하고 기다리기로 했지요.




 그렇게 COE 3종 세트를 배송받았습니다. 적당히 소분하여 일부를 냉동실로 보내고, 브라질 COE #19를 가장 먼저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세하도 파인컵이나 모레니냐 포르모자 때처럼 채프를 태워먹은 콩이 꽤 섞여 있었습니다. 브라질 원두에서 채프가 타는 건 일상인가 봅니다. 허허허(…)


 채프가 탄 콩을 모조리 내버리기엔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탄 콩 안 탄 콩을 한데 섞어 분쇄한 다음 파보일드 커피로 추출을 해 보았습니다. 추출 시간이 짧아 쓴맛이 적은 파보일드가, 태워먹은 채프의 영혼 없는 쓴맛을 뽑아내지 않기를 바라면서요. 결과는 괜찮았습니다. 적당한 온도로 진입하면 쓴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거든요. 터키시 커피로 끓였을 때 한약 맛이 난 것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거의 파보일드 커피로만 마셨습니다. 이 원두에서는 볶은 곡물과 같은 고소한 맛과 단맛이 납니다. 보리에 현미를 조금 섞어 볶은 다음 차를 우리면 이 정도 맛이 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그리고, 농도 조절에 실패해 맹탕이 되면 보리차가 따로 없습니다). 첫 모금은 조금 한약 같습니다. 제호탕이나 쌍화탕 같은 인상을 줍니다. 꽤 특이하지요. 태워 먹은 채프의 쓴 맛이 다른 맛과 함께 섞여 이런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적당한 온도로 진입하면 영혼 없는 쓴맛이 거의 사라지고, 마일드 커피에 가까워집니다. 커피 특유의 쓴맛이 적고 바디는 가볍습니다. 산미는 중간보다는 좀 강한 편이며, 산미 자체의 양상도 다양하고 고소한 맛, 복합적인 맛과 함께 작용해 그 맛의 스펙트럼이 아주 넓습니다. 과일 같다, 히비스커스 같다 하는 식으로 집어내기 어려울 만큼요.


 고소함, 달콤함, 부드러움, 적당한 산미… 조금은 블루마운틴 같은 커피입니다. 100g에 7000원이 안 되는 브라질의 85점대 COE가 이 정도라면, 블루마운틴은 한 번(만) 마셔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커피가 맞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블루마운틴을 마시지 않았다면, 이런 글을 쓰지도 못할 테니까요.


 고소함의 끝을 볼 수 있는 커피입니다. 커피가루 말리는 곳에서 구이김의 냄새가 날 정도니까요. 만약 제가 판매자라면 커핑 노트에 [+들기름]이라고 적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마일드 커피로서는 흠 잡을 데 없이 좋은 커피입니다. 태워 먹은 채프가 조금 문제가 될 수는 있지만, 파보일드 커피로 추출하면 큰 문제는 없고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각주


  1. 브라질 조생종, 부룬디, 콜롬비아, 르완다 경매는 글을 올리는 9월 현재 아직 열리지 않았습니다. 저 경매들은 10월~11월에 열릴 예정입니다. [본문으로]
  2. 콜롬비아 El Silencio와 엘살바도르 Peña Redonda는 88점 후반의 고득점을 올린 COE입니다. 높은 순위로 뽑힌 고득점 COE라 기대가 되었죠.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