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페/카페 이야기

스타벅스 생일쿠폰

느린악장 2013. 9. 16. 13:17

 제가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이하 '리워드 카드')를 만들게 된 이유는 ①리워드 카드로 결제하면 extra 1개가 공짜여서, ②생일쿠폰이 나와서, ③원두를 사면 커피 쿠폰이 나와서였습니다. 원두를 100g씩 사게 되면서, 250g씩 파는 스타벅스 원두는 감안하지 않게 되었고… 이제 제가 리워드 카드를 유지하는 중요한 이유는 ①과 ②, 두 가지입니다. 오늘은 두 번째 이유인 생일쿠폰에 대해 글을 써 보겠습니다.




 스타벅스 생일쿠폰을 발급받아 사용하려면 다음 조건이 충족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스타벅스 홈페이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에 생일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3. 리워드 카드가 스타벅스 홈페이지 계정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전년도에 적어도 1회의 거래 실적('별' 적립)이 있어야 합니다. (가입 첫 해에는 '별' 적립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생일쿠폰이 발급됩니다)


 생일쿠폰 발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글 후반부에 서술하겠습니다.




 스타벅스 생일쿠폰은 이렇게 사용합니다.


 생일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생일 전후 14일을 포함하여 총 29일입니다. 3월 15일이 생일이라면 3월 1일 ~ 3월 29일 사이에 사용할 수 있지요. 이 기간이 지나면 쿠폰은 사라집니다. 기간 내에 사용해 주세요. (※2013년에 받은 생일쿠폰은 생일 전후 7일 포함 총 15일이었는데, 2014년 생일 쿠폰을 받아 보니 생일 전후 14일 포함 총 29일이었습니다. 2014년부터는 스타벅스 생일쿠폰의 유효기간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계정에 등록된 리워드 카드를 제시하고서 '생일쿠폰 사용할게요'라고 하면 Tall Size 음료 1잔을 이용할 수 있으며 free extra 1개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러한데… 생일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매장이 몇 군데 있고 생일쿠폰으로 이용할 수 없는 음료가 몇 가지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생일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매장 : 마장휴게소 등

 생일쿠폰으로 이용할 수 없는 음료 : 병음료, 생수, 요거트, POC 브루드 커피, 바나나 프라푸치노


 바나나 프라푸치노를 제외하고 스타벅스 매장에서 가장 비싼 음료는 보통 이름에 '모카'가 들어가는 음료입니다. 이런 음료에 추천할 만한 free extra는 자바칩 정도가 있습니다. 뜨거운 음료에는 갈아서 넣는 자바칩 옵션을 적용할 수 없어서(음료 속에서 녹아버린다고 합니다) 휘핑크림 위에 자바칩을 통으로 올려달라고 해야 하는데, 그래도 몇 분 안에 자바칩이 휘핑크림 밑으로 가라앉아서 흔적도 없이 녹아 화이트 모카 음료가 초콜릿 빛깔로 변했습니다. 다행히 맛은 좋았습니다. 별다방은 이름 길고 달달한 거 마시러 가는 곳이지, 커피 마시러 가는 데가 아니죠 ㄲㄲㄲㄲㄲㄲ


 생일쿠폰은 계정을 기준으로 발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계정 하나에 리워드 카드 다섯 장을 등록해 놓았다고 생일쿠폰이 다섯 장 나오는 건 아닙니다. 계정이 한 개면 생일쿠폰은 일년에 한 장만 나옵니다. 대신 계정에 등록된 리워드 카드가 다섯 장 있다면, 다섯 장 중 어느 리워드 카드를 들고 매장에 가더라도 생일쿠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생일쿠폰으로 마신 음료에 대해서는 '별'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Extra 2개 추가하면서 1개는 free extra로 처리하고 다른 1개는 리워드 카드로 결제하면? 그래도 '별'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Extra만 리워드 카드로 결제할 때는 별이 지급되지 않으니까요. 굳이 별을 적립하고 싶으시면 값싼 사이드메뉴 하나를 추가하세요. 레몬 맛이 나는 상큼하고 작은 조각케이크 중에 2900원짜리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메리카노 숏사이즈가 3400원 정도 할 텐데 그것보다 싸고, 단맛 나는 모카 음료하고도 잘 어울리니 여러 모로 좋지요.


 생일쿠폰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해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MMS 전송이 가능하지요.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선물하는 건 원칙적으로는 막혀 있습니다. 계정 정보에 들어 있는 내 핸드폰 번호로는 MMS 전송을 할 수 없거든요. (핸드폰 번호가 하나 더 있다면 가능하긴 합니다) 선물했다가 다른 사람이 사용하기 전에 회수할 수도 있는 등, 선물과 관련된 내용은 기본적으로 다른 쿠폰과 동일한 것 같았습니다.


 리워드 카드를 제시하고서 쿠폰 사용을 요청하는 경우 파트너(스타벅스 직원)가 쿠폰으로 음료를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리워드 카드 잔액으로 음료를 결제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실수는 정정이 가능하니 파트너에게 요청하세요. 리워드 카드 거래를 취소하고 쿠폰으로 결제하는 식으로 정정이 이루어집니다. 쿠폰으로 결제하는 것이 제대로 잘 되었다면 음료 가격 ####원, Coupon -####원과 같은 형태로 영수증에 찍혀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리워드 카드 잔액엔 변함이 없고요.




 스타벅스 생일쿠폰을 발급받는 조건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생일쿠폰은 Welcome Level 이상의 회원에게 발급됩니다. 사실상 모든 등급의 회원에게 발급되는 셈입니다. 첫 해에는 거래 실적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생일쿠폰이 발급되지만, 이듬해부터는(정확히 말해, 리워드 카드를 등록하고 1년이 되는 시점) 생일쿠폰을 발급받으려면 전년도에 적어도 1개의 '별'을 적립하였어야 생일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월 15일이 생일이고 2013년 7월 15일에 리워드 카드를 등록했는데, 2014년 7월 14일까지 거래 실적이 없다면 2015년 3월에는 생일쿠폰이 발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래 실적을 다시 쌓으면 다시 생일쿠폰을 받을 수 있죠. (2014년 7월 15일부터 2015년 7월 14일 사이에 적어도 1개의 별을 적립했다면 2016년 3월에는 생일쿠폰이 발행될 겁니다)


 생일이 조금 지나 리워드 카드를 등록했더라도, 생일이 14일 이상 지난 게 아니라면 곧바로 생일쿠폰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일이 3월 15일이고 2014년 3월 17일에 리워드 카드를 등록했다면, (생일쿠폰의 유효기간이 3월 1일 ~ 3월 29일이므로) 등록 다음 날인 3월 18일에 생일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쿠폰의 유효기간은 3월 18일 ~ 3월 29일입니다. 3월 29일에 리워드 카드를 등록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냐고요? 그건 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은 스타벅스 홈페이지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FAQ와 고객지원팀에 문의해서 받은 답변, 그리고 저의 경험을 자료로 삼아 구성한 것입니다. 앞으로 스타벅스의 정책이 변경될 수도 있고, 제가 잘못 이해하거나 잘못 풀이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내용은 참고사항으로 보아 주시고, 궁금한 점이 있거나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면 그때그때 고객지원팀이나 스타벅스 파트너에게 물어보세요.


 여러 가지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해 주신 스타벅스코리아 고객지원팀 이예지씨에게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