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출이 끝난 커피 원두(표현하기에 따라서는 커피 가루 혹은 커피 찌꺼기)를 말리는 방법에 대해 예전에 <>을 쓴 적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통 위에 큰 체를 받치고 그 위에 커피 원두를 펼쳐 말리는 방법이었죠.


 가을까지는 이 방법이 아주 유용했지만, 습한 겨울 날씨에 베란다에 널어 놓은 원두가 잘 마르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얼마 전 콜드 브루 커피를 연속으로 대량 추출할 일이 생겼는데, 체 위에 펼치는 방법으로는 이 많은 원두를 감당할 수 없어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것은… 신문지였습니다.


더보기


 빨래 건조대 위에 신문지를 펼쳐 놓고 양쪽을 빨래집게로 집어 고정합니다. 그 위에 원두 가루를 펼쳐 놓는 것이죠. 원두에 남아 있는 물기를 신문지가 빨아들이고, 신문지 아래를 지나는 공기는 신문지의 물기를 말리고 원두 위를 지나는 공기는 원두의 물기를 말리기 때문에 아주 잘 마릅니다. 습한 겨울 날씨에도 빠르게 말라요.


 대량의 원두를 빠른 속도로 말릴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다만 바람이 심하게 불면 원두가 날릴 수 있고, 혹시라도 신문지가 뒤집히면 베란다에 (전혀 다른 의미의) 커피잔치가 벌어질 위험이 있으니 이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앞으로 콜드 브루 커피를 추출하고 커피 가루가 많이 생기면, 이렇게 말릴 생각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