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두 : 에티오피아 게마드로 (Ethiopia Gemadro) 200g

 입수일 : 2014. 11. 12.

 입수처 : 위드오


 저의 마흔다섯 번째 원두는 에티오피아 게마드로였습니다.



 유기농 더치 커피와 유기농 원두를 제조·판매하는 회사 위드오(withO)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제가 올린 에티오피아 게마드로에 대한 리뷰를 보았는데, 곧 출시할 신제품에 대한 외부 평가를 부탁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루 방문객 100명, 누적 방문객 3만이 되지 않는 미미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이런 제안을 받는다는 건─꽤 놀랍고, 신기하고, 뿌듯하고, 아는 사람들에게 연락 돌려서 자랑하고 싶어지는 일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글처럼 자유롭게 느낀 점들을 써 주면 된다는 부탁에 마음이 놓였습니다. 익숙한 방식대로 일을 진행하면 편하고 좋으니까요. 며칠 뒤 Aroma, Flavor, Sweetness, Acidity, Balance, Aftertaste, Body 항목에 대하여 1-3점 척도로 점수를 매겨 줄 수 있겠냐는 연락이 왔고,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숙련된 Q그레이더라면 샘플을 몇 번 후루룩 마셔 보고 "너의 Flavor는 10점 만점에 8점이다." 같은 식으로 평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만, 점수를 매겨보는 게 처음인 저는 좀 분석적으로 진행하는 쪽이 나을 것 같아 각 항목을 3개의 하위 항목으로 쪼개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Flavor는 '세련됨', '독특함(테루아의 반영)', '결점이 최소화됨'과 같은 3개 하위 항목으로 나누고, 각 하위 항목을 上, 中, 下로 평가한 다음 上=1점, 中=0.5점, 下=0점으로 환산하여 합하면 0-3점 척도의 점수가 나오는 식입니다. 각 하위 항목의 上/中/下를 가를 기준은 SCAA와 COE의 자료를 참고하여 결정했습니다.


 위드오에서 보내준 원두는 게마드로(Gemadro), 구마르(Gummer), 베베카(Bebeka)의 3종이었습니다. 게마드로는 3종 중 Body에서 강점을 보였습니다. '독특함'이라는 측면에서는 Flavor에서도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특하고 새로운 맛'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구마르와 베베카는 '균형 잡힌 깔끔한 맛'으로 요약할 수 있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리뷰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에티오피아 게마드로는 독특하고 새로운 맛의 커피입니다. 건식 에티오피아 커피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하라고 그 다음이 짐마 정도인데, 게마드로의 와인 같은 맛과 콤콤함은 하라·짐마와 겹치는 특성이지만 우유 같은 바디감과 포도 같은 산미, 비교적 강한 단맛은 하라·짐마에는 없는 특성입니다. 그냥 마셔도 좋고, 안알랴줌 블렌드의 와인의 느낌이 있는 건식 원두로 삼아도 좋겠다 싶은, 마음에 드는 원두입니다.

댓글